• 전체 345 |
  •  페이지 30/50
필리핀 라살아라네타 대학교 부설 어학당, 우리 대학에 발전기금 1억 원 기부

2016.08.30

2,109

인기글

우리 대학 현종광 동문(건축공학과 82학번), 필리핀 라살아라네타 대학교 부설 어학당 운영 올해 2월 양 대학 교류협력 협약 체결, 현 동문 “모교 단국대는 나의 고향과 같은 곳” 필리핀 라살아라네타 대학교(De La Salle Araneta University) 부설 어학당이 우리 대학에 발전기금 1억 원을 기부했다. 발전기금 전달식은 25일(목) 죽전캠퍼스에서 열렸으며 현종광 대표가 직접 장호성 총장에게 약정서를 전달했다. ▶ 현종광 라살라 대학 부설 어학당 대표(왼쪽)이 장호성 총장(오른쪽)에게 발전기금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했다. 필리핀 라살아라네타 대학교 부설 어학당은 우리 대학과 인연이 깊다. 올해 2월 우리 대학과 라살아라네타 대학교는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2015학년도 겨울방학에는 우리 대학 재학생 8명이 라살아라네타 대학교 부설 어학당에서 단기 어학연수를 받았다. 올 여름에는 인원이 늘어 20명이 참여했다. 무엇보다 라살아라네타 대학교 부설 어학당을 운영하는 대표가 바로 우리 대학 동문이라는 인연이 있다. 어학당 현종광 동문은 건축공학과 82학번이다. 대학생 시절 교직을 이수 해 졸업 후 교편에 섰다가 16년 전 필리핀으로 건너가 어학당을 운영하고 있다. 현 동문은 “모교 단국대는 나의 고향과 같은 곳이다. 대학에 다닐 당시 교직을 이수했을 때 취업팀에서 고등학교 교사 자리를 알아봐준 덕분에 교직 생활을 할 수 있었다. 이후 일에 집중하며 바쁘게 살았지만 대학에 대한 감사한 마음은 잊지 않았다”고 했다. 이어 현 동문은 “대학에 보답하고 싶은 마음이 간절했는데 드디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어 기쁘다. 대학 발전에 힘을 보태고 싶고 무엇보다 후배 학생들이 훌륭한 재목으로 거듭날 수 있게 돕고 싶다”고 했다. 장호성 총장은 “대학과 후배를 생각하는 현 동문님의 마음이 온전히 전해질 수 있도록 기부금을 소중하게 사용하겠다”고 했다. 한편, 필리핀 라살아라네타 대학교는 1946년도에 설립됐으며 필리핀 수도 마닐라에 위치해 있다. 7개 단과대학과 20여개 학과, 학생 5,000여명이 수학하고 있다. 수의학과 농업 분야에서 필리핀 최고 수준의 카톨릭 사립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부설 어학당은 영어 연수를 희망하는 외국인 학생 및 교수들에게 단기(4~8주) 및 학기(15주)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대외협력팀

호소키 여사, 지난해 감격의 제자상봉 이후 발전기금 3천만 엔 기부

2016.08.18

1,972

인기글

지난해와 올 3월 이어 지난 8월 14일, 1천만 엔 추가 기부해 30년을 이어온 국경초월 ‘단국사랑’의 감동 선사 지난 8월 14일 우리 대학 장호성 총장과 김병량 교학부총장은 호소키 가즈꼬(細木數子. 78세) 여사의 초청으로 일본을 방문했다. 호소키 가즈꼬 여사는 과거 한국학 연구로 인연을 맺은 장충식 이사장과 우리 대학의 근황을 물은 뒤 “좋은 인재를 기르는 데 써달라”며 기부금 1천만 엔(한화 약 1억 천여만 원)을 전달했다. ▶ 호소키 가즈꼬 여사(가운데)가 지난 8월 14일 장호성 총장(오른쪽)과 김병량 교학부총장(왼쪽)을 일본으로 초청해 발전기금 1천만 엔을 전달했다. 호소키 여사의 통큰 기부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8월 우리 대학을 방문했을 때 즉석에서 “나를 기억해준 단국대의 성실한 마음에 감동받았다”며 발전기금을 약정한 바 있다. 이후 세 차례에 걸쳐 장학금이나 의과학 연구에 써달라며 모두 3천만 엔을 기부했다. 1년이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3억 3천여만 원이 넘는 사재를 기부한 것이다. 호소키 여사는 1985년부터 우리 대학에 특별한 애정을 갖게 됐다. 일본 양명학의 권위자인 야스오카 마사히로(安岡正篤) 선생의 부인 호소키 가즈꼬(細木數子)여사는 1983년 별세한 야스오카 선생의 장서를 기증할 곳을 찾고 있었다. 그러던 중 우리 대학이 ‘퇴계학 연구소’를 설치하고, 중앙도서관을 ‘퇴계기념중앙도서관’으로 명명하는 등 퇴계 선생의 학덕을 기리는 데 노력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기증의사를 전했다. 1985년 야스오카 선생의 장서 1만400권이 우리 대학 퇴계기념도서관에 입고됐다. ▶ 지난해 8월 우리 대학을 방문한 호소키 가즈꼬 여사(왼쪽)이 장충식 이사장(오른쪽)과 환담을 나누고 있다. 또한 당시 우리 대학의 교육철학에 감동한 호소키 여사는 유학생들을 지원하겠다고 나섰다. 1986년부터 시작된 장학금 지원은 5년 여간 3억5천 여 만원에 이르렀다. 석박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일본에 유학한 학생, 연구 목적으로 연수를 떠난 교수들까지 모두 24명이 혜택을 받았다. 호소키 여사의 우리 대학에 대한 후원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장충식 당시 총장이 자매대학인 미국 사우스 오레곤 대학과 한국학의 세계화를 위한 전초기지로 오레곤주 애쉬랜드시에 동양학연구소 분소를 설립한다는 소식을 듣고 2억 원을 기증하기도 했다. 호소키 여사는 30대에 이미 자수성가에 성공한 여성 실업가였고 양명학, 산명학(算命學), 주역(周易) 등을 연구해 일본 최고의 역학자로 지금까지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녀가 펴내는 역술책들은 1년에 백만권을 넘게 팔리고, 누적 판매부수가 1억권을 넘어 기네스북에 등재되었다. ▶ 지난해 8월 열린 호소키 가즈꼬 여사 기념 강의실 현판식 기념촬영(사진 왼쪽 아래는 호소키 가즈꼬 기념 강의실을 알리는 현판) 우리 대학은 호소키 여사의 애정과 관심에 답례하고자 지난해 8얼 호소키 여사를 초청해 명예박사학위기 수여식과 기념 강의실 현판식 등을 열었다. 당시 열린 특강에서 호소키 여사는 “단국대에서도 저를 기억해주는 것에 정말 고맙고 감동 받았다. 일본과 한국은 우정으로 얼마든지 새로운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사이”라고 강조했다. 우리 대학은 오는 9월 경, 호소키 여사를 초청해 대학의 발전상을 새롭게 선보이고 우정어린 감사의 뜻을 전할 예정이다

대외협력팀

김영익 교수, 애교심 가득 담아 대학발전기금 전달

2016.08.03

1,766

인기글

수학과 김영익 교수가 지난 27일 11시에 장호성 총장에게 대학발전기금(역사관 건립기금)으로 1천만원을 전달했다. ▶ 김영익 교수가 장호성 총장에게 대학발전기금을 전달했다. 김 교수는 “학교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대학발전을 위해 생각해오던 일을 조금이나마 실천하게 되어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김 교수는 지난해에도 대학발전과 제자들을 위해 대학발전기금 1천만원을 기부하였고, 이번 8월에 26년간의 정들었던 강단 생활을 마치고 정년퇴직한다. 장호성 총장은 “지속적인 애교심과 관심에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대학 발전을 위해 소중히 쓰겠다”고 답했다.

대외협력팀

체육교육과 동문회, 발전기금 5백만 원 기부

2016.06.03

1,923

인기글

우리 대학 체육교육과 동문회가 발전기금 5백만 원을 기부했다. 체육교육과 발전기금은 역사관건립에 사용될 예정이다. ▶체육교육과 발전기금 전달식 기념촬영(왼쪽부터 윤응구 팀장·체육교육과 79학번, 강대식 대외부총장, 심상신 체육교육과 교수·동문회장) 지난 1일(수) 체육교육과 심상신 교수(체육교육과 76학번, 체육교육과 동문회장), 윤응구 대학원교학처 교학행정팀장(체육교육과 79학번)이 체육교육과 동문을 대표해 죽전캠퍼스를 찾아 강대식 대외부총장에게 기금을 전달했다. 체육교육과는 매년 연말 홈커밍데이 행사를 열며 동문간 우애를 다지고 대학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해왔다. 모교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최근 2~3년간 십시일반 발전기금 모금이 전개 됐다. 특히 작년 체육교육과 50주년 행사를 열며 많은 동문이 참여해 발전기금을 기부할 수 있었다. 심 교수는 “체육교육과는 동문들의 화합을 위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학과 및 동문 소식을 정기적으로 알리고 있다”면서 “평소 동문들이 대학에 대한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고 특히 작년 체교과 50주년 준비위원장을 맡은 선주성 선배, 안광운 전 체교과 동문회 회장 등 원로 선배들이 노력해준 덕분에 뜻깊은 일을 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강대식 대외부총장은 “모교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베풀어준 체육교육과 동문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면서 “동문들의 뜻에 따라 이 기금은 역사관을 걸립하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고 했다.

대외협력팀

상경대학 총동창회 2억 2천만원 발전기금 기부

2016.06.01

2,326

인기글

1일(수), 죽전캠퍼스 방문해 장호성 총장에게 발전기금 전달 2013년 5백만 원 기부 시작, 동창회원 합심해 올해 기부액 크게 늘려 ▶신용수 상경대학 총동창회장(왼쪽)과 장호성 총장(오른쪽)이 발전기금 전달식 기념촬영을 했다. 상경대학 총동창회(회장 신용수)가 후배들을 위해 발전기금 2억 2천만 원을 기부해 감동을 전했다. 1일(수) 신용수 상경대학 총동창회장과 동창회원 9명이 죽전캠퍼스를 방문해 장호성 총장에게 발전기금을 직접 전달했다. 발전기금은 상경대학 총동창회에서 선발한 학생들에게 전달될 계획이다. 상경대학 총동창회는 2013년 5백만 원 기부를 시작으로 2014년과 2015년에 각각 4백만 원, 5백만 원을 기부해왔다. 특히 올해는 후배들의 면학여건 개선을 위해 회원들이 합심해 모금 운동을 펼친 결과 기부액을 크게 늘릴 수 있었다. 신용수 회장은 “단국대 상경대학은 남녀 불문하고 국가와 사회를 이끄는 인재가 많이 탄생했다”면서 “형편이 어려워 꿈을 펼치기 어려운 학생, 뛰어난 자질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학생 등 상경대학의 여러 후배들이 학업에 더욱 정진할 수 있는 뒷받침이 되고 싶다”고 발전기금 기부 취지를 밝혔다. 또한 “내년 개교 70주년을 앞두고 상경대학 기부가 마중물이 되어 대학 내 여러 단과대 동문의 발전기금 기부 붐이 일어나길 바란다”고 했다. ▶대학 관계자들과 상경대학 총학생회가 발전기금 전달식에 앞서 환담을 나누고 있다. 장호성 총장은 “후배를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선배들 덕분에 상경대학 학생들이 든든해 할 것”이라며 “회장님을 비롯한 상경대학 총동창회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대학과 후배에 대한 동문의 애정을 깊이 새겨 모든 동문 및 재학생이 모교에 대한 자긍심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상경대학은 재학생 차원의 소액기부를 시작해 주목을 받고 있다. 상경대학 총학생회 7명은 이번 달부터 매달 만원 씩 기부하기로 했다. 이들은 재학 시절부터 소액기부를 활성화 해 졸업 후에도 대학과 후배에 도움을 주고 싶다고 취지를 밝혔다.

대외협력팀

간호대학 승격 기념식 거행, 발전기금 전달

2016.06.01

2,653

인기글

간호대학이 천안캠퍼스 열두 번째 단과대학으로 승격하여 ‘간호대학 승격 기념식’을 진행했다. 지난 30일 제3과학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기념식에는 장호성 총장, 김욱 부총장, 양영희 간호대학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와 간호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 240여 명이 참석했으며, 김재일 단국대병원 부원장, 이인숙 한국간호과학회장이 함께 참석해 축하했다. ▶간호대학 승격 기념식 행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간호학과는 1992년 3월에 의과대학 간호학과로 신설되어 1996년 1회 졸업생 37명을 배출하며 지금까지 천여 명이 넘는 간호전문인을 양성해왔다. 1997년 석사과정 개설을 시작으로 박사과정, 노인전문간호사과정 등을 개설하며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춘 간호지도자를 배출하고 있다. 현재는 학부 입학 정원 112명으로 양적 질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에는 한국간호교육 인증평가원으로부터 우수 간호교육기관으로 5년 인증을 획득하는 등 노력의 결실을 통해 학과 개설 24년만인 올해 3월에 단과대학으로 승격하였다. 축사를 통해 양영희 간호대학장은 "변화의 시대에 발맞춰 전통적 교육방식을 벗어나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전문적 능력과 인성을 갖춘 간호계 인재를 양성하는 선도적 교육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앞으로 간호대학의 성장과 발전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계속적인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양영희 간호대학장이 기념식 축사를 하고 있다. 기념식에서는 간호대학 발전기금 전달식이 함께 진행됐다. 양영희 학장은 간호대학 교수진과 총동창회가 함께 마련한 발전기금 2,800만원을 장호성 총장에게 전달하며 대학에 대한 애정을 전했다. ▶간호대학 발전기금 전달식 기념촬영 기념식 후에는 2부 행사로 학술대회가 열렸다. 학술대회는 장병탁 서울대학교 교수의 ‘인공지능과 과학기술 발달’, 조인숙 인하대학교 교수의 ‘정보화 발전 및 간호와 간호교육의 변화’ 강의를 통해 미래의 인공지능 시대에 간호학에서는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를 함께 생각해보는 자리로 마련됐다.

대외협력팀

3년 째 축제 수익 기부 ‘네비게이토’ 동아리, 대학사랑 감동 전해

2016.05.24

1,991

인기글

우리 대학 기독교 동아리 ‘네비게이토’ 학생들이 남다른 대학사랑을 실천해 감동을 전했다. ▶대외협력팀을 찾아 발전기금을 전한 네비게이토 소속 학생들 이들은 지난 19일 우리 대학 발전기금 업무를 담당하는 대외협력팀을 찾아 2016 단국축제 행사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금 50만 원을 기부했다. 죽전캠퍼스 축제 기간 동안 소세지와 스테이크, 파인애플 등을 판매하는 먹거리 장터를 운영해 올린 수익금을 기부한 것이다. 네비게이토 학생들은 자신들의 먹거리 장터를 이용해준 학생들 덕분에 수익이 생겼으니 다시 학생들을 위해 돌려주고 싶어 기부를 했다고 전했다. 특히 네비게이토는 2014년 50만 원, 2015년 60만 원 등 3년 째 축제 기부금을 대학에 전달하며 귀감이 되고 있다.

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