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333 |
  •  페이지 16/48
신석주 동문(화학공학과 75학번), 장학금 1천만원 기탁

2020.12.14

715

인기글

2007년부터 140명에게 장학금 선사 현재까지 10억 5,500만원 기부 10억원 이상을 기부한 신석주 동문(화학공학과 75학번, 거보산업 대표)이 최근 장학금 1천만원을 추가 쾌척했다. 코로나19 불황속에서도 기업경영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온정이 담긴 후배장학금을 기부한 셈이다. 신석주 동문(화학공학과 75학번, 거보산업 대표) 신 동문은 “전대미문의 바이러스 확산으로 많은 학생들이 고충을 토로하고 있다”며 “어려운 여건에 놓인 학생들이 잠재된 열정을 꽃피울 수 있는 마중물로 쓰였으면 한다”고 기부 사유를 밝혔다. 총동창회로부터 <2019 자랑스러운 단국인>에 선정되기도 한 신 동문은 장학금 기부와 별개로 정기적으로 모교를 찾아 후배들을 격려하고 취업진로 상담을 진행하는 등 남다른 모교사랑을 발휘하고 있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

[단국대 소식] 의대동문 등 개인/단체후원 이어져

2020.12.09

924

인기글

안녕하세요. 단국대학교 대외협력처입니다. 동절기를 맞아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의대 7기 동문회, 7천5백만원 전달 최금호 동문이 의대 7기 졸업생을 대표해 7천5백만원을 전달했습니다. 의대는 매년 홈커밍데이를 열고 졸업 20년을 맞는 동문을 초청, 다양한 행사를 열어 왔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 확산에 따라 불가피하게 행사 대신 기금전달식과 기념식수행사를 조촐하게 가졌습니다. □ 익명의 교수, 7천여만원 약정 익명을 요청한 교수가 “치과대학백동헌교수장학금”에 써달라며 7천360만원을 약정했습니다. 백동헌 교수 제자였던 이 분은 장학회 취지에 폭넓게 공감했고 장학금을 받았던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지켜보며 기부를 결심했다“고 밝혔습니다. 본인이 극구 사양했지만 의미있는 기부여서 이곳에 알립니다. □ 범은장학재단, 누적 8억 5700만원 기탁 범은장학재단(이사장 장충식)이 어려운 형편의 학생을 도와달라며 장학금 6,600여만원을 기탁했습니다. 동 재단은 학부 및 대학원생 장학금 등으로 현재까지 8억 5700여만원을 기탁했습니다. □ 대단한 기부, 현재까지 803명 참여 경영대학원 글로벌 e-SCM학과 33명이 [대단한 기부] 행렬에 동참하였습니다. 월 1만원 이상 납부할 수 있는 소액발전기금 [대(大)단(檀)한 기부]는 현재까지 803명이 참여, 약정액이 14억8천5백만원을 달성했습니다. 기부금은 어려운 형편에 학생 학업과 취업 경쟁력 제고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이 학업에만 몰두할 수 있는 환경이 하루 빨리 조성되길 기원합니다. □ 김인호·유헌식·지영구 교수, 발전기금 쾌척 김인호 교수(동물자원학전공)가 생명자원과학과 석·박사생 장학금 2천270만원을 기부했습니다. 김교수는 교육부·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두뇌한국(BK)21 4단계사업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유헌식 교수(철학과)가 정년퇴임을 앞두고 학생들의 학술·연구활동 지원을 위해 천만원을 기탁했습니다. 기 기금은 철학과 학술제, 워크숍에 사용됩니다. 지영구 의대학장이 장학금 500만원을 기탁했습니다. □ 피피지코리아, ㈜예낭아이앤씨 등 후원 개인/단체후원도 이어졌습니다. 피피지코리아(화학과장학금), 오뚜기함태호재단(식품공학과발전기금), 예낭아이앤씨(치대발전기금), 대한씨름협회(씨름부발전기금), 준제장학회(장학금), 상대총동문회(장학금) 등 단체후원이 이어졌습니다. 이외에도 일반대학원, 교육대학원, 분쟁해결연구센터, 법학연구소, 천안125학군단, 경영경제대학, 의대, 치대, 수학과, 기계공학과, 정치외교학과, 체육교육과 등에 개인/단체 후원이 답지했습니다. 머리숙여 감사 드립니다. □ 선배들의 사랑으로 새로 태어난 공간, 수학과 연습실 지난 7월 수학과동문회 발전기금 기탁 소식이 알려져 이 소식을 접했던 동문들이 듯을 모아 2백만원을 추가로 기부했습니다. 대학에서는 이 기금으로 천안캠퍼스 자연과학1관 314호에 응용수학연습실을 새롭게 정비했습니다. 응용수학연습실은 강의, 소모임, 자율학습이 가능한 다양한 집기와 시설을 갖춰 재학생들의 새로운 둥지가 되었습니다. □ ICT융합 창업전문가 양성, 정보융합기술·창업대학원 설치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미래형 ICT융합 창업전문가들이 배출될 예정입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 달 중소기업벤처부로부터 창업대학원에 선정되어 내년 3월부터 학생교육을 시행합니다. 김수복 총장은 AI(인공지능), 빅데이터, IOT 등 첨단분야의 벤처창업가 육성을 위한 융합교육·연구수행기관으로 키우겠다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

유현준(치과대학) 교수, 발전기금 7천여만원 약정

2020.12.07

825

인기글

올해 치과대학에 부임한 유현준 교수가 발전기금 7천 360만 원을 약정했다. 유 교수의 발전기금은 ‘치과대학백동헌교수장학금’에 적립되어 재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사용된다. ▲ 유현준 교수 유 교수는 재학 당시 치과대학 백동헌 교수에게 학업을 수학하면서 “백 교수님의 제자 사랑에 대한 진심어린 마음이 담긴 장학금 취지에 공감하였고, 장학금 수혜 학생들의 학업성취를 옆에서 지켜보며 제자 사랑에 대한 백동헌 교수의 뜻에 미력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기부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예방치과 및 공중구강보건학 분야의 연구 교육 활동을 펼치고 있는 유현준 교수는 충남, 세종 지역 장애인 시설에 대한 의료봉사활동과 라오스 등 해외 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으며, 이에 국민 구강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충남도지사 표창 및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받은 바 있다. 현재는 대한구강보건협회 총무이사 및 대한예방치과구강보건학회 이사를 맡고 있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

유헌식(철학과) 교수, 정년 앞두고 발전기금 1천만원 기부

2020.12.04

900

인기글

철학과 유헌식 교수가 정년퇴임을 앞두고 철학과 교육환경개선에 써달라며 발전기금 1천만원을 기부했다. 정년을 맞아 정든 교정을 떠나는 유 교수의 남다른 애교심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 유헌식 교수(철학과) 유 교수는 “철학과 설립 초기에 부임해 후학을 양성하고 학과가 성장하는 과정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다”며 “정년을 앞두고 대학 생활을 돌아보니 감사한 일들이 참 많다. 코로나19로 대학이 힘겨운 시절을 지나고 있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발전기금을 기탁 하기로 결심했다”며 소감을 전했다. 2010년 우리 대학에 부임한 유헌식 교수는 독일 근대철학, 철학, 문예비평, 고전 텍스트 해석 분야의 교육과 연구에 매진해왔다. 유 교수는 저서 <통합적으로 철학하기 1권 고독, 2권 성장>, <죽음아 날 살려라>, <철학 한 스푼> 등을 출간하며 대중과 소통하는 인문학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

수학과 동문회, 후배 사랑 모아 학업 공간 개선

2020.11.24

771

인기글

수학과 선배들의 후배 사랑이 남다르다. ‘후배사랑 학과발전기금’을 모금하여 후배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학업을 할 수 있도록 ‘응용수학 연습실’ 교육환경을 개선하며 학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일조했다. 공간개선 사업은 수학과 동문회가 수학과 설립 40주년을 맞아 올해 7월 대학에 기부한 ‘후배사랑 학과발전기금’을 통해 진행됐다. 처음 모금한 기부금 1천 4백만 원과 더불어 이후 소식을 듣고 뜻을 모은 동문들의 기부금 2백만 원이 더해져 총 1천 6백만 원이 모였다. 이렇게 기부된 발전기금을 토대로 여름방학 동안 공간개선 사업이 진행됐다. 공간 개선을 통해 자연과학1관 314호실에 위치한 ‘응용수학 연습실’이 재학생의 편의와 활동성을 고려해 새롭게 정비됐다. 강의는 물론 소모임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형태의 책상 및 탁자와 의자 등이 배치됐으며, 최신사양의 PC와 대형 스크린 등이 설치됐다. ▲ 수학과 동문회의 발전기금을 통해 공간개선 사업이 진행된 ‘응용수학 연습실 응용수학 연습실을 자주 이용하고 있는 김현준(수학과 3년) 학생은 “이전에는 노후했던 연습실이 쾌적한 공간으로 개선되면서 수학과 학우들이 소속감과 유대감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고 있다”며 “후배들을 위하는 선배들의 마음이 반영되었기에 우리 대학의 어떤 공간보다도 의미 있는 최고의 공간으로 생각하고, 수학과의 사례가 모델이 되어 재학생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소속감을 쌓을 수 있는 공간이 많아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

의과대학 홈커밍데이, 7기 동문회 대학발전기금 7천 5백만원 전달

2020.11.12

939

인기글

의과대학 동문의 모교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열리는 ‘의과대학 홈커밍데이’가 11일 오후 2시 의학관 교수회의실에서 열렸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로 기존의 홈커밍데이 행사를 축소해 진행한 이번 행사에서는 의과대학 7기 동문들이 대학발전기금 7천 5백만원을 대학에 전달했다. 의과대학 7기 동문 25명이 졸업 20주년을 기념해 모교와 후배를 위해 뜻을 모은 것.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임에도 25명의 동문이 뜻을 모은 데는 최금호 동문의 노력이 컸다. 천안 신부동에서 ‘신세계마취통증의학과의원’을 운영하는 최 동문은 예년처럼 홈커밍데이를 진행할 수 없는 아쉬움을 뒤로 하고 동문들을 독려해 발전기금을 모았다. ▲ 의과대학 7기 동문 대표 최금호 동문(오른쪽)이 남보우 천안부총장에게 발전기금을 전달했다 ▲ ‘의과대학 7기 졸업기념 홈커밍데이’ 참석자 단체사진 최금호 동문은 “선배들부터 전해내려오는 모교와 후배 사랑의 마음을 이어가고자 발전기금을 모으는 뜻을 전했는데, 동기들이 선뜻 동참해주었다”며 “모교의 발전과 후배들이 학업을 펼치는 데 사용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영구 의과대학장은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보내며 홈커밍데이에서 예년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못하게 된 데 아쉬움이 큰 만큼 추후에 꼭 선후배가 함께 모여 교류할 수 있는 좋은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 (왼쪽) ‘의과대학 7기 졸업기념 홈커밍데이’ 참석자들이 의과대학 기부자 동판 앞에서 기념촬영을 했다. ▲(오른쪽) 의과대학 7기 동문 대표로 참석한 우승훈 교수(의과대학)와 최금호 동문 우리 대학은 모교 사랑의 마음을 전한 의과대학 7기 동문들의 이름을 의과대학 기부자 동판에 새기고, 대표로 최금호 동문에게 감사패를 전하며 감사의 마음을 표현했다. 감사패 전달 후에는 의과대학 앞에서 의과대학 7기 동문 졸업 20주년을 기념하는 식수를 진행했다. 남보우 천안부총장은 의과대학 동문들의 발전기금 전달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의과대학은 1기 동문부터 후배들을 위한 발전기금을 매년 전달하는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데, 인류애를 함양하고 사회에 이바지하는 의학 인재 양성을 위해 의과대학 교원들이 지혜를 모아 발전기금을 좋은 곳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 인프라 확충도 중요하지만 국민 보건에 앞장서고 환자를 잘 돌보는 우수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이 우리 대학과 국가의 교육관에 부합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인재양성이라는 교육기관으로서의 사명을 이루는 데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의과대학 7기 졸업 20주년 기념 식수 모습 한편 의과대학은 매년 선후배가 함께 하는 ‘홈커밍데이’를 개최하며 다양한 행사를 진행해 왔다. 모교와 동문 간의 교류는 물론 재학생과 선배가 만나 교류하며 자연스러운 멘토링의 기회를 제공해왔으나, 올해는 코로나19로 행사를 축소하는 대신 동문들이 후배들을 위한 발전기금을 전달하는 행사로 진행했다. 의과대학은 2014년 ‘1기 졸업 20주년 기념 홈커밍데이’를 시작으로 올해 7회 째 동문들의 기부가 이어지고 있으며, 총 5억 6천 9백여만원의 발전기금이 기탁됐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

단국역사관 건립후원기금 기부자 명판 제막식 열어

2020.11.04

1,077

인기글

2일(월) 10시 죽전캠퍼스 단국역사관 2층 로비에서 ‘단국역사관 건립후원기금 기부자 명판 제막식’이 개최됐다. 이날 제막식은 단국역사관 건립을 위해 마음을 모은 기부자들의 숭고한 마음을 후학들이 알 수 있도록 단국역사관 로비에 ‘단국역사관 건립후원기금 기부자 명판’으로 지정하고 새긴 것. ▲ 장충식 이사장이 ‘단국역사관 건립후원기금 기부자 명판 제막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 2일(월) 죽전캠퍼스 단국역사관 2층 로비에서 개최된 ‘단국역사관 건립후원기금 기부자 명판 제막식’ 단체 사진 이날 행사에는 장충식 학교법인 단국대학 이사장, 김수복 총장, 장호성 이사, 이상배 총동창회장, 김선욱 교수협의회장, 진광민 노동조합위원장 및 교무위원 등 대학 관계자 1백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노승완 대외협력처장은 “단국역사관 건립을 위한 모금캠페인은 개교 70주년을 앞두고 2016년 전개해 단국역사관 건립의 필요성을 함께 공유했다”며 “장충식 이사장, 장호성 이사, 김수복 총장, 이상배 총동창회장을 비롯한 교수·직원·동문·학생 등 1천 300여명의 소중한 건축기금이 답지해 완공됐다”고 전했다. 이어 노 처장은 “역사관 건립기금을 위해 마음을 모아주신 분들의 숭고한 뜻을 후학들도 기억할 수 있도록 제막식을 마련 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 죽전캠퍼스 단국역사관 전경 한편 단국역사관은 우리 대학 73년 역사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지난해 11월 1일 개관했다. 단국역사관은 지상 6층 규모(연면적 5,432㎡)로 △대학역사관 △컨벤션홀 △MOU실 △대학유물 수장고 △행정사무실 및 회의실 △카페 △주차장 등 복합시설을 갖췄다.

대외협력처 대외협력2팀